맛있는 해산물을 먹기 딱 좋은 10월이 찾아왔다. 날씨도 갑자기 쌀쌀해지고 따끈한 국물도 땡기는 시기인데, 10월 제출인 해산물 중 대표적인 것들 알아본다. 석화, 대게찜, 대하, 전어를 먹기 좋은 계절이다.
① 전어
집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말로 유명한 전어가 제철이다. 가을 전어 머리에 깨가 서 말이라는 말도 있을 정도로 제철에 먹는 전어의 맛은 일품인데, 기름기가 적당히 올라서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특유의 향이 솔솔 올라오면 식욕을 자극한다.
전어 먹을 때 주의할 점은 잔가시가 많아서 어린이나 노약자가 삼키지 않도록 잘 발라내는 것이 필요하다.
영양성분 (100g당)
- 열량: 180kcal
- 단백질: 20g
- 지방: 11g
- 탄수화물: 0g
단백질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이다. 뼈째 먹으면 칼슘 섭취도 할 수 있고, 또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서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되는 음식이다.
전어 가격은 키로당 15000~25000원 선으로 매년 어획량 상태에 따라서 변동될 수 있다.
전어 요리법
구이 : 소금을 뿌려 노릇하게 구워 먹는다.
회 : 신선한 전어를 얇게 썰어 초고추장과 함께 먹는다.
조림 : 양념장을 만들어 전어와 함께 조린다.
② 대게
사실 대게의 가장 제철은 살이 꽉 찬 겨울이다. 하지만 10월부터 그 시기가 시작되므로 이때부터 맛보아도 맛있는 대게찜을 즐길 수 있다. 달콤 쫄깃한 하얀 속살과 고소하고 풍부한 향이 올라온다. 다리살에서 탱탱한 식감과 농축된 맛이 느껴지는 것이 10월부터 시작이다.
다만 대게는 신선도가 생명이므로 구입 시 주의해야 한다. 또 너무 과도하게 섭취할 시 콜레스테롤이 높아질 수 있으니 적당히 먹도록 하자. 키로당 3~5만원 이상으로 고가라서 그렇게 많이 먹기도 힘든 음식이지만 말이다.
영양성분 (100g당)
- 열량: 90kcal
- 단백질: 19g
- 지방: 1g
- 탄수화물: 0g
지방도 거의 없고 고단백에 타우린, 키틴, 아스타잔틴 등 영양소들도 있어서 피로회복까지 좋은 그야말로 건강 식품이다.
대게 요리법
찜 : 대게를 쪄서 그대로 먹거나 간장, 식초를 곁들여 먹는다.
샤브샤브 : 끓는 육수에 대게살을 살짝 데쳐 먹는다.
볶음밥 : 게딱지에 대게살과 내장, 밥을 넣고 볶아 향긋한 볶음밥을 만든다.
③ 석화 (굴)
석화는 뭐고 굴은 또 뭐지?
사실 같은 말이다. 석화가 돌에 핀 꽃으로 굴이 바위에 붙어서 자라는 모습에서 유래한 말이다. 굴은 순우리말로 보통 이렇게 부른다.
양식과 자연산을 구분할 때 양식을 굴, 바위에서 자란 자연산을 석화라고 칭하기도 한다. 공식적인 명칭은 아니며 그냥 사람들이 그렇게 말하다 보니 통용되는 표현이다.
굴은 바다의 우유라 불릴만큼 영양가가 골고루 풍부한 식품이다. 가을~겨울이 제출인데 이 때 통통하게 살이 올라 맛도 좋다. 부드러운 식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해산물이다.
굴 먹을 때는 노로바이러스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신선한 굴을 구입 후 깨끗하게 세척해서 섭취해야 한다. 생굴 말고 고온 가열한 후에 먹는 것이 더 안전하다.
영양성분 (100g당)
굴에 들어있는 주요 영양소는 아연, 비타민B12, 철분, 셀레늄 등이 풍부하다.
- 열량: 68kcal
- 단백질: 9g
- 지방: 3g
- 탄수화물: 4g
균형잡힌 다양한 영양소로 면역력 강화, 빈혈 예방,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아연 함량이 높아서 남성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굴 요리법
전 : 굴을 얇게 편 밀가루와 달걀물을 입혀 기름에 노릇하게 부친다.
스튜 : 굴, 우유, 감자, 양파 등을 넣고 걸쭉하게 끓여낸다.
버터구이 : 굴에 버터와 마늘, 파슬리를 얹어 오븐에 구워낸다.
굴은 키로당 15000~25000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다.
④ 대하
마지막으로 가을 제철 해산물 대하이다. 가을되면 대하 먹으러 가자 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식감도 쫄깃해지고 약간 살이 달게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몸통과 눈이 선명하고 신선한 것을 골라야 한다. 헷갈리는 대하와 흰다리 새우 차이점도 꼭 알아두도록 하자. 요즘에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 같은데 한때는 속여서 파는 곳들이 많았다.
영양성분 (100g당)
- 열량: 85kcal
- 단백질: 18g
- 지방: 0.5g
- 탄수화물: 1g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고, 콜레스테롤과 항산화 작용도 도움을 준다. 아까 굴이 바다의 우유였다면 대하는 바다의 버섯같은 느낌이다.
대하 요리법
구이 : 소금을 뿌려 간단히 구워 먹는다.
튀김 : 튀김옷을 입혀 바삭하게 튀겨낸다.
대하장 : 대하를 저민 뒤 양념해 숙성시켜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