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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 철분제 추천 용량과 복용시기 헴철vs비헴철 비교

임산부에게 ①철분이 왜 필요한지와 ②어떤 종류가 있으며 그래서 결론적으로 ③무슨 추천 제품을 구매했는지 스스로 직접 알아보고 공부하고 구매하기까지의 후기 총정리이다.

검색해보면 내용이 죄다 피차일반인데, 이런 철분제는 위험하다고 설명하다가 마지막에 교묘하게 특정제품 광고하는 글, 아니면 진짜 후기라고 써놨는데 뭐가 뭔지도 모르고 그냥 남 추천하는거 먹고 는 자기가 먹었으니 좋다고 올린 글이다.

한국어 검색은 원하는 정보를 찾기보다 쓰레기 바다에서 거짓을 걸러내는데 시간을 더 잡아먹는다. 답답한 마음에 장님 코끼리 만지듯 미숙한 영어로 구글링해가며 내가 직접 정리하였다.

임산부 철분제 추천

임산부 섭취 필요한 영양제들 리스트와 각각의 복용시기에 대한 총정리는 아래 글을 참고하도록 한다.

철분이란?

말그대로 철, Fe 이다. 미네랄 성분 중 하나인데, 미네랄이란 무기질을 뜻한다. 인체나 식품에 함유된 영양성분 중 산소(O) 수소(H) 탄소(C) 질소(N)를 제외한 원소의 총칭을 미네랄 또는 무기질이라 한다.

  • 다량원소 (Ca, P, S, K, Na, Cℓ, Mg, Si 8종)
  • 필수 미량원소 (Fe, Zn, Ca, Sr, F, Cu, B, Br, I, Mn, Se, Cr, Mo, As, Co, V 16종)
  • 비필수 미량원소 (Al, Cd, Ge, Sn, Sb, Zr, Ba, Bi, Te, Nb, Li, Be, Ag, Ti, Rh, Tl, Po, Hg 18종)

철분은 필수 미량원소에 속한다. 적지만 반드시 있어야 된다. 부족도 과잉도 문제인 딱 적정량이 유지되어야 한다.

철분의 역할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철분결핍에 따른 빈혈을 정확하게 다시 말하면 ‘철분이 부족해서 혈액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 이다. 빈혈의 종류에 몇가지가 있지만 한국인 대부분은 철결핍성 빈혈에 해당한다.

우리가 들이마시는 숨은 폐로 들어간 뒤 산소가 혈액의 헤모글로빈에 의해 체내로 운반이 된다. 혈액속에 몽글몽글 도너츠처럼 생긴 귀여운 녀석이 적혈구인데, 적혈구 세포안에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이 있고 헤모글로빈의 철이 산소를 영차영차 운반하는 것이다.

간혹 나오는 안타까운 뉴스에서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죽는다는 얘기는, 일산화탄소가 헤모글로빈과 결합한 후 산소를 받아들이지 않는 상태가 되어버려서 산소운반이 끊긴다는 의미이다.

우리 몸에 피가 흐르는 것은 여러가지 기능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산소를 온몸의 각 부분에 공급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철분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임산부에게 철분이 중요한 이유

비단 철분뿐만이 아니라 임신을 하게되면 비타민, 칼슘, 유산균 등 다양한 보조영양제 섭취가 권장되는데, 그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필수라고 생각되는 것이 엽산과 철분이다.

오죽하면 보건소에서 무료로 지급해주는 딱 두가지가 임신초기 엽산과 임신중기 철분 아니겠는가. 엽산의 중요성에 대해선 임산부 엽산 천연vs합성 논란을 참고해보도록 한다.

임신 기간에는 가만히만 있어도 저절로 빈혈 범위로 들어가게 된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임산부 빈혈에 대해서는 별도로 정리하였다.

헴철vs비헴철 뭐가 다를까

철분제 선택을 위해 먼저 헴철 (Heme Iron) 과 비헴철 (Non-Heme Iron) 에 대해 알아야 한다. 또 2가 철 (Ferrous) 3가철 (Ferric) 이라는 말도 나온다. 엽산 알아볼 때와 동일하게, 이것도 제약회사마다 자기들이 만드는 형태가 우수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

원료에 따른 구분

헴철과 비헴철로 구분하는건 어떤 원료에서 얻느냐에 따른 분류이다.

하버드 공중보건학 홈페이지에 따르면 헴철은 육류, 조류, 생선에서 얻어지는 동물성 단백질이 소스이다. 비헴철은 곡물, 콩, 야채, 과일, 견과류의 식물성 단백질이 소스이나 달걀이나 우유같은 유제품에도 있다. (특이하게 고기라고 헴철만 있는건 아니고 비헴철도 같이 들어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헴철이 비헴철 형태에 비해서 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헴철 제품 제조회사는 높은 흡수율을 장점으로 소개한다.

우리 몸에서 생긴 포르피린이라는 성분에 철이 합쳐지면 헴(Heme)이 되고 헴 4개와 단백질이 결합해 실제로 몸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매개체인 헤모글로빈이 된다. 헴 하나당 철 한개이고 철 하나가 산소 하나씩을 운반하니, 철4개가 있는 헤모글로빈은 좌석 4개짜리 산소택시인 셈이다.

그러니까 마치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인 헴(Heme) 상태로 철분을 넣어주니 바로 헤모글로빈이 되서 몸에서 활용되네?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렇진 않다. 동물 피 등에서 헤모글로빈 효소분해하고 식약처 함량기준 만족하면 헴철이라고 부르는 거다.

체내 흡수 비교

헴철 비헴철 신진대사 흡수 메커니즘

위 그림이 헴철 (Heme) 과 비헴철 (Ferrous, Ferric) 의 신체내 흡수/대사 메커니즘을 나타낸 것인데, 말그대로 ‘추정’ 경로이다. 여러 형태의 철분이 우리 몸에서 어떻게 흡수되는지 과정은 아직 100%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흡수 경로에 대한 논문들은 동물실험과 지금까지 밝혀진 인체 내 성분들의 상관관계를 종합하여 화학반응이 이렇게 될 것이다 라고 추정하는 단계이다.

흡수 경로에 대해서는 그렇더라도 피검사를 하면 수치는 알 수 있으니, 헴철과 비헴철의 흡수율에 대한 비교결과들은 나와있다. 헴철이 우수한 흡수율을 보인다는 것도 그런 연구들에 근거한다.

그런데!! 여기서 날카로운 지적을 하나 하지 않을 수 없다. 과연 헴철이 비헴철보다 흡수율이 높다는게, 너그들이 만든 헴철 제품을 먹었을 때의 경우인가? 그냥 육류랑 채소류 섭취로 비교한거 아닌가? (채식주의자의 빈혈발생율이 더 높다)

임신기간에 똑같은 식사를 하면서 종류가 다른 보충제를 먹었을 때 혈액수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테스트를 해야 ‘철분 보충제 형태’에 따른 영향성을 판별해낼 수 있는데 그런 결과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단순히 헴철이 비헴철보다 흡수율 높다는 사실만 중요한게 아니라, 임신기간일 경우 또 철분 수치가 어떤 상태인가에 따라 달라지지 않을까?

내가 찾아본 논문에서 밝힌 실험 결과로는 임신/비임신 대상자 모두 헴철이 비헴철보다 높은 흡수율을 보였다. 그런데 헴철은 임신/비임신에서 흡수율 차이가 없었으나 비헴철은 임신중일때 훨씬 높은 흡수율을 나타냈다고 되어있다.

이게 맞다면 우리 몸이 상태에 따라서 선별 흡수하는 능력이 있고, 임신중 철분이 부족할때 비헴철의 흡수율을 늘린다는 얘기가 된다. 그래서 내가 내린 결론은 비헴철 중에 합성 성분이 배제된 유기농 천연제품을 찾자는 것이다.

3줄요약 포인트

  • 헴철(Home Iron) : 동물성, 흡수율높음, 항생제걱정
  • 비헴철(Non-Heme Iron) : 식물성, 흡수율낮음, 임신중 추가흡수예상
  • 어떤 형태든 합성성분, 화학부형제가 안들어간 천연제제가 좋음

2가 철 (Ferrous) 3가철 (Ferric)에 대해서도 찾아보았는데 내용이 너무 길어서 안실었다. 사실 굳이 이런거까진 몰라도 되는 내용이라 정말 공부해서 끝장을 보겠다 하는 사람이 아니면 굳이 거기까지 볼 필요는 없다.

천연철분제 추천제품

공부는 머리빠질 정도로 했으니 이제 그만하고, (실제로 빠졌… ㅠ) 그래서 어디꺼 먹는게 좋은데? 라는 최종 질문에 대한 답을 내릴 시간이다.

아이허브 구매시 BJC8648 코드를 입력하여 5%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다른 프로모션 코드와 중복사용도 가능하다.

먼저 유기농 천연 비타민으로 유명한 가든오브라이프 제품이다. 천연유래 비헴철 22mg 함유되어 있고, 흡수와 헤모글로빈 생성을 돕도록 비타민+B12, 비타민C가 같이 함유되어 있다. 엽산도400mcg 포함으로 임산부에게 어울린다.

합성 처리를 하지않은 RAW 미네랄을 강조하는 제품으로, 복용시 흔히 나타나는 부작용인 변비가 덜해 평가가 좋다. 솔가 제품을 먹다가 이걸로 갈아탔다는 후기도 보인다.

동일 회사의 액상 제품이다. 1회 섭취량 10ml당 10mg 함유되어 있다. 함유량이 적으므로 빈혈 진단된 환자에게는 부적합하나, 유기농 액상제품으로 흡수가 좋아 변비 유발이 적다.

임신 기간에는 복용량이 조금 부족해보이는데, 임신기간이 아니어도 평소에 여자들은 생리로 보충이 필요하므로 이런 제품을 편하게 먹어주면 도움이 된다. 임신인데 밥을 잘먹어서 수치가 거의 정상이라 과도한 보충제 섭취가 꺼려진다면 함유량이 적은 이 제품을 고려해볼만.

엽산 소개할때도 추천했던 제품인데, 유기농 끝판왕 영양제 브랜드인 마이카인드이다. 임산부용으로 하루 한알에 필요한 비타민과 엽산, 철분, 기타 미네랄까지 들어있어서 손쉽게 영양균형을 맞추기에 좋다.

가격이 8만원정도 하지만 세달치라는걸 감안하면 그리 비싼 금액이 아니다. 임산부용 다른 유기농 종합영양제 한달치로 나오는 것들과 비교해보면 오히려 더 저렴하기도 하다. 천연 유기농 제품이기 때문에 빛들어오지 않는 서늘한 곳에 잘 보관해야 한다.

최근 S. cerevisiae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생체 이용률을 증가시킨다는 실험결과가 있으며 그래서 새롭게 이 방식으로 나온 제품들이 있다.

Innate의 유기농 천연 보충제는 26mg 함유되어 있고 임상 결과에서 변비유발 없이 수치 증가가 나타났다고 되어있다. 철분제 따로 복용할 계획인 임산부에게 고려할만한 제품으로 보인다.

마지막은 또다른 S. cerevisiae 형태로 제조된 메가푸드 (Mega Food) 사의 Blood Builder 이다. 이름부터가 후덜덜한 이 제품은 180알이 들어있어서 양이 매우 많다. 한번사면 임신기간동안에 쭉 먹을수 있는 분량이다.

무농약, 유전자조작X, 글루텐프리, 코셔인증 등을 받은 유기농 천연 제품이다. 소개한 다른 제품들도 마찬가지지만 여기에도 비타민B12, 비타민C, 엽산이 같이 들어있다. 전성분표를 보니 사탕무우 뿌리도 살짝 들어가있는데 여기에 흡수를 도와주는 뭔가가 있어서 넣었나보다.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

공복에 먹는것이 권장되는데 식이섬유나 다른 성분이 철분과 결합해버려서 소화흡수가 안되고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1. 철분제는 공복에 복용할 것

2. 칼슘, 마그네슘과 같이먹지 말것 (흡수를 방해)

3. 비타민C와 비타민B12가 흡수를 도와줌 (철분제에 보통 같이함유)

참고문헌

The Nutrition Source : Iron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Non-heme and heme iron absorption during pregnancy (FASEB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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