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점 3만개 박힌 영양제는?➔ X

임산부 유산균 추천 식이섬유로 변비 해결

임산부가 챙겨먹어야 하는 영양제 오늘은 유산균에 대해 알아본다. 임신전과 초기에 엽산, 임신 중기부터 철분 이렇게 두가지가 대표적이고 그 밖에 추천되는게 종합영양제, 비타민D, 오메가-3 (DHA) 그리고 오늘 얘기하는 유산균이다.

이 2+4=6 가지는 나다~ 싶으면 (편식 많이하고 영양적으로 덜 건강하고 마르고 성격 예민하고 등등에 해당되면) 챙겨 먹어주어야 할 임산부 필수추천 영양제들 되시겠다. 특히 임신기간 변비가 곧잘오기 때문에 유산균+식이섬유로 평소 관리해주어야 한다.

참고로 종합 영양제가 비타민과 미네랄 들어있는걸 말하는건데 왜 따로 비타민D를 언급하냐면, 일반적으로 임산부용 종합 영양제에는 철분이 같이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칼슘이 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칼슘제는 보통 별도로 섭취하게 된다.

칼슘의 섭취를 돕는 것이 비타민D이기 때문에 종합 비타민제에는 비타민들과 철분, 별도로 칼슘제+비타민D 이렇게 구성해서 다른 시간대에 따로 먹어주는 게 좋다. 얘네랑 별도로 유산균은 공복에 먹어야 해서 또 따로 먹어주어야 된다. 챙겨먹을거 많아서 임산부도 나름 부지런해야 한다는거 ㅎㅎ ^^

임산부 유산균 추천 식이섬유로 변비해결

임산부 변비 원인과 해결방법

원래 여자들이 변비가 많기도 한데, 임신하면 더욱 심해지는 이유가 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증가하고 소화관을 포함한 몸의 근육들이 이완된다. 따라서 장 기능 자체가 저하되니 쉽게 말해 똥 제조 능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ㅋㅋㅋ;;)

또 자궁의 크기가 커지면서 장을 압박하여 소화를 방해하기도 하고, 철분제 복용으로 변비가 올 수도 있다. 호르몬 변화랑 자궁 크기 커지는거야 어쩔 수 없는 일이니 유산균 먹어주고 식습관과 운동을 통해 장운동을 조금이나마 활발하게 해주는 수 밖에 없다.

철분제의 경우는 복용시 변비가 갑자기 왔다 싶으면 바로 중단하고 제품 종류를 바꿔야 한다. 문제가 나타났는데 무시하고 계속 먹는건 아주 미련한 행동이다. 헴철vs 비헴철 논란정리 참고해서 천연 유기농 철분제를 선택하도록 하자.

음식 섭취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곡물씨리얼이나 채소, 과일야채쥬스를 많이 먹어주고, 신김치를 꾸준히 먹어주면 발효된 유산균+식이섬유 1석2조 섭취가 된다. 시면 실수록 유산균이 많은 것이니 좋다.

식이섬유에는 수용성과 불용성이 있는데 수분을 흡수해버리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변비에 효과가 있다. 물을 안마시면 오히려 식이섬유가 수분을 빨아들이고 부족해져서 변비가 심화될 수도 있다. 식이섬유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할 정도로 물을 마셔주어야 변비에 효과가 있다. (=똥이 묽고 부드럽게 나온다)

이도저도 안되고 너무 심해서 이러다 죽겠다 싶으면 유산균이고 뭐고 빨리 병원가서 의사랑 상담하는게 낫다.

유산균의 효능

흔히 ‘좋은세균’이라고도 하는데 사람 몸 속에서 공생하는 생명체라고 할 수 있다. 의학적 정의로는 인체에 이로운 살아있는 비병원성 미생물인 프로바이오틱스를 말한다. 

좁은 범위로는 프로바이오틱스 중에서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를 말하고, 넓은 범위로는 이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범주로 포함한다.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이라고 본다면 세부 종류에는 매우 다양한 균이 있다.

대표적인 효능은 알려진대로 변비를 억제한다는 것인데 이에 대해선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다. 변비는 직접적으로는 식이섬유 섭취를 통해 해결되기 때문이다. 유산균 자체가 변비 해결에 직접적인 증거는 없다고 주장하는 반론이 존재한다.

개인적인 생각은 직접적인 증거는 없어도, 장내 유해 세균 번식을 막고 장운동과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결국 똥을 잘만들어서(??) 쾌변에 일조해주지 않을까 싶다. 

변비예방이 주효능이 아니라 사실 만병의 근원인 유해 세균을 억제시키는 것이 가장 큰 효과이다. 전반적인 몸의 면역력 증가와 질염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아토피 같은 피부 문제가 경미한 수준인 경우 이또한 완화할 수 있다. 

인체 면역세포의 60%가 장 점막에 존재, 항체 생성 세포의 80%를 포함

즉 몸속에 유익한 세균을 풀어놓고 유해세균을 억제시켜서 온몸의 체질을 안쪽에서부터 튼튼하게 바꿔주는 것이 주된 효능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FOS라고 식이섬유의 일종인 프락토올리고당 이라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주는 성분을 함께 복용시 효과가 배가된다. FOS를 별도로 같이 섭취하거나 보충제에 FOS가 함께 들어가있는걸 고려하는 것도 방법이다.

임산부 유산균 추천 제품들

효능에 대한 장대한 설명을 거쳐, 그래서 뭐 살건데? 시간이 돌아왔다. 위에 말한 기준대로 아이허브에서 가장 평가가 좋고 입증된 유산균 보충제와 식이섬유질 제품들을 살펴본다.

아이허브 구매시 BJC8648 코드를 입력하여 5%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다른 프로모션 코드와 중복사용도 가능하다.

전문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 닥터 머콜라 (Dr. Mercola)의 여성용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다. 

성분표를 보면 식이섬유인 프락토 올리고당 FOS가 포함되어 있어서 장내 생성을 돕는다. 총 9종의 유산균으로 구성되어 있고 함량이 높은게 장점이다.

한국 임산부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 자로우 포뮬러스의 제품이다. 6종의 유산균과 FOS가 첨가된 구성이다. 냉장보관을 요하는 제품으로 설명되어 있다.

제품중에 냉장보관인게 있고 실온보관인게 있는데 어떤 균이 들어있느냐에 따라 보관 방법이 다른 것이지 뭐가 좋고 나쁘고 갈리는 것은 아니다.

자로우 포뮬러스 제품을 보면 캡슐이 코팅되어 있어서 장까지 살아서 가도록 설계되어 있다. (아이허브에 평가점수가 탑클래스인 제품들은 다 그런식이고 당연히 그렇게 되어있으니 효과가 생겨서 사람들이 실제 겪은 효과로 좋은 후기를 남긴 것이다)

아 잠깐, 여기서 아이허브 자로우 포뮬러스 제품에 써있는 숫자는, 장까지 살아서 가는 보장균의 최소숫자를 의미한다. 즉 위 제품들의 경우 34억 / 캡슐당 이라는 뜻이다.

역시 아이허브 터줏대감인 소스내츄럴스 사의 FOS 제품이다. 이건 FOS만 파는 제품이다. 다른 영양제와 같이 섭취해주어야 좋다.

아이허브가 해외직구 배송이다보니 아까 자로우 포뮬러스 FOS 포함된 보충제처럼 냉장보관 필요한 것들은 오다가 실온이 되버릴까봐 걱정도 된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그냥 상온보관 보충제를 구매해서 먹는 중이다.

이건 자로우 포뮬러스의 다른 제품인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종류중 하나인 사카라미세스 보울라디를 함유하였다. 장점이 잘 살아서 장까지 간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FOS 대신에 MOS라는게 들어있어서 조합을 이뤘다. MOS 만난 올리고당은 반려동물 사료에 첨가되기도 하는 영양성분이다 ㅎㅎ

아예 이렇게 식이섬유 자체를 먹어주는 방법도 임산부 변비에 직빵이다. 아이허브 베스트셀러 나우푸드의 사과섬유질 제품이다. 파우더 형태라 뭐 먹거나 마실때 같이 섭취해주면 된다. 한큰술에 식이섬유 5g 포함되어 있다.

최고 장점은 가격이 5천원으로 아주 저렴하다는 것이다 ㅎㅎㅎㅎ

역시 나우푸드에서 파우더 형태로 제공되는 정제된 식이섬유 보충제이다. 후기를 보면 1년 고생하던 변비가 직빵으로 나았는데 건조해지면서 여드름이 생겼다는 내용도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식이섬유가 수분을 흡수하면서 똥을 묽게 만들어서 보내주는 역할을 하고 그 과정에서 수분이 모자를 수 있으니 충분히 섭취해주어야 한다. 이 제품은 물에 타서 먹을때 전분처럼 끈덕지는 재질이라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다.

여기까지 아이허브 유산균/식이섬유 최강 추천제품 라인업을 알아보았다. 대략 유산균1+식이섬유1 정도로 구매해서 꾸준히 먹어주면 되겠다. 자 이렇게 아이허브 임산부 유산균까지 독파했다. 다음은 오메가3에 대해 알아본다.

참고문헌들

🔖 [baby center] Constipation during pregnancy

🔖 [토고앤발토] 식이섬유의 종류및기능

🔖 [하이닥] 좋은 유산균 고르는 법은? 보장균을 확인하라

5 1 vote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