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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류성 식도염 7가지 예방법 좋은 음식과 차는?

건강검진 받으시는 직장인들은 대부분 약간 위염 또는 역류성 식도염 판정을 받으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본으로 깔고 나오는거라고 무시하면 큰 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좋은 차와 좋음 음식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법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7가지 예방법을 말씀드립니다.

1. 무엇보다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은 음식물이 제대로 씹혀 소화효소와 잘 섞이게 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식사를 서두르면 공기를 함께 삼키게 되어 위내 압력이 증가하고, 이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천천히 식사하면 포만감을 빨리 느껴 과식을 방지하게 되어 역류성 식도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2. 한번에 과식하지 말고 조금씩 여러번 먹도록 하세요.

과식은 위를 팽창시켜 하부 식도괄약근(LES)에 압력을 가하고, 이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을 높입니다. 소량을 여러 번에 나누어 먹으면 위의 압력을 낮추고, 위산의 역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식후 2시간 동안은 눕지 않도록 합니다.

식후에 바로 눕게 되면 중력의 도움을 받아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기 쉬워집니다. 식사 후 최소 2시간은 세로로 활동하여 위산이 식도로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4. 알코올과 담배를 멀리하세요.

알코올은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고, 담배는 LES의 압력을 감소시켜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습관은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여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가능한 한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트레스 관리를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스트레스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기능을 저하시키며, 신경적인 요인으로 LES의 기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와 휴식은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전반적인 소화 건강을 향상시킵니다.

6. 몸을 숙이는 작업을 피합니다.

몸을 숙일 때 복부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여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은 역류를 촉진하므로, 이런 유형의 활동은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야식, 탄산음료를 자제합니다.

야식은 잠자기 전에 위를 가득 채우게 되고, 이는 수평자세에서 역류를 유발할 위험을 높입니다. 탄산음료는 위내 압력을 증가시켜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늦은 밤 음식 섭취는 피하고 탄산음료 대신 물이나 다른 비탄산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차

다음 차 들을 자주 마셔 주시면 평소에 역류성 식도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양배추차 : 섬유질, 비타민K 풍부하여 위장을 보호하고 상처와 출혈을 막아줍니다. 위염 예방에도 아주 좋습니다. 양배추환 같은거 속쓰리고 위 아플때 드시기도 합니다.

보리차 : 소화 효소가 있고 항염 효과로 위 점막을 보호해줍니다.

캐모마일차 : 위와 장에 생기는 염증을 완화합니다.

생강차 : 겨울철 기관지를 보호해서 감기 예방에도 좋은데요. 우리 몸 속에 살균 작용 효과가 있기 때문이에요. 위산 분비를 감소시켜서 위액 역류를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결명자차 : 풍부한 비타민으로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고, 눈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민들레차 : 풍부하게 함유된 테르펜 성분이 소염작용을 해줍니다. 속쓰림과 같은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진피차 : 진피는 귤 껍질을 말려서 만든 차인데요. 소화 불량에 탁월한 효능이 있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속이 더부룩할 때 마셔주면 효과적입니다.

감초차 : 약방의 감초라는 말 들어보셨죠? 한약 재료 중 하나로 꼽히는 바로 그 감초인데요. 소화기 궤양 치료와 위 보호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삼차 : 헬리코박터균을 없애서 위점막을 보호하고 위산의 과다 분비를 막아줍니다. 또 홍삼은 에너지를 보충해주는 효능도 있죠.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다음은 역류성 식도염 예방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바나나, 사과, 멜론과 같은 신선한 과일을 적당량 꾸준하게 섭취해 주시고요. 적정량의 유제품을 드셔주세요.

아까 좋은 차 소개드릴 때 생강차 말씀드렸는데, 생강이 들어간 요리도 좋습니다. 견과류와 귀리도 도움을 줍니다.

고기는 지방이 많지 않은 부위로 닭, 양, 돼지고기를 드셔주시는 게 좋고, 해산물은 오메가가 풍부한 생선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안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은 매운 음식과 양념이 범벅된 짜고 기름진 음식들입니다. 이는 위산의 역류를 악화하게 됩니다.

탄산음료나 커피, 술을 자제해주시고, 고지방 음식, 기름진 음식은 피해주세요.

적당량의 유제품은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소화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 하더라도 너무 많은 유제품 섭취는 해롭습니다.

참고 :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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