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점 3만개 박힌 영양제는?➔ X

수원 달리기코스(4) 영통역에서 흥덕IT밸리까지

네번째로 소개할 수원 달리기 코스는 영통역에서 영통입구를 거쳐 흥덕IT밸리로 이르는 도로길입니다. 좋은 조깅 코스라기보다는 그냥 제가 여기저기 가보고 올려보는 것이니 근처에 사시는 분이시라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잘 만들어진 달리기 코스라기보다는, 매번 똑같은 운동장만 돌기 지겨워서 야외에서 아무 쪽으로나 멀리멀리 달려보는 것이니까요. 

수원 달리기코스 영통역~흥덕 경로

수원 달리기코스 영통역에서 흥덕 경로

오늘은 수원 영통역에서 출발하여 황골마을 영통입구 쪽까지 간 후, 흥덕IT밸리를 찍고 돌아와 봤습니다. 총 달리기 거리는 7킬로이고요. 평균 페이스는 1킬로당 6분 44초로 달렸네요.

나는 언제 5분대의 페이스로 달릴 수 있을까 싶었는데, 이렇게 일이주일에 한번씩 달리기 하는 수준으로는 실력이 늘 것 같진 않습니다. 최소 일주일에 세번씩은 달려주어야 체력이 팍팍 좋아질텐데요.

수원 달리기코스 흥덕 가는길

오늘은 사진을 별로 안찍었네요. 사진 오른쪽 멀리 보이는 흥덕 IT밸리 빌딩입니다. 밤에 보니 별로 멋이 없군요. 고층 빌딩이 없는 이 근방에 홀로 우뚝 솟은 랜드마크같은 건물인데 말이죠.

포스팅 하다보니 흥덕IT밸리에 건강검진하러 갔을 때 찍어놨던 사진들도 우연히 발견했네요. 강북삼성병원 수원건진센터에 종합검진을 받으러 흥덕IT밸리에 갔을 때 찍은 사진입니다.

1년도 넘은 사진인데, 오랜만에 보니 지금은 되려 어색해진 코로나 이전의 일상을 엿볼 수 있었어요.

달리기코스 목적지 흥덕IT밸리

흥덕IT밸리

제가 원래 사진 잘 못찍는데 날씨가 좋아서인지 이날 찍은 사진들이 색감이 되게 좋게 잘나왔습니다. 삼삼오오 산책하는 직장인들의 모습이 평화로워 보여요. 하늘도 화창하고 새하얀 구름도 예쁘고요.

다시봐도 사진 잘나왔네. 어디 분양광고에 나올법한 느낌으로 찍혔네요. 이 주변에 높은 빌딩이 없어서 멀리서도 돋보이는 흥덕IT밸리 건물이에요. 사진에 흥덕IT밸리 입주시작 역세권 상가 수입보장 마감임박 이런문구 달아놓으면 어울릴 것 같지 않나요?

강북삼성병원 종합건진센터는 흥덕IT밸리 A동 40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위에서 광교쪽이 한눈에 바라보여서 전망이 매우 좋아요.

🅾️ 영통 달리기 코스 소개 시리즈 🅾️
광교 호수공원
신동 카페거리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흥덕 IT 밸리

달리기 기록

달리기 심박수 기록

미밴드5 켜고 달리면 매 킬로미터마다 이렇게 페이스 체크가 되고요. 제가 위에 언급했던 페이스 5분대는 반대로 환산해보면 시속 12km/h로 달리는 속도를 말합니다.

헬스장에서 런닝머신 뛰어보셨다면 이게 얼마나 빠른 속도인지 아실 거에요. 보통 런닝머신 6~8km/h 정도 놓고 뛰고 10.5km/h 정도 놓고 뛰면 쾅쾅 소리날 정도로 우렁차게 달리는 수준이지요. 달리기 페이스 5분대는 초심자에게는 확실히 힘든 영역임에 틀림없습니다.

말 나온김에 페이스 5분대 진입을 목표로 달리기 도전을 해볼까 싶기도 해요.

달리기 기록 심박수

달리기 시간대별 심박수도 이렇게 기록이 되고요.

케이던스는 다소 생소한 개념인데요. 걸음 수를 의미합니다. 즉 똑같은 속도 똑같은 시간을 뛰었더라고 발을 넓게넓게 굴렀냐 아니면 총총거리며 자잘하게 디뎠냐를 나타냅니다.

케이던스의 반대 의미가 보폭이 되겠죠. 케이던스가 크면 보폭 수가 작아지고 케이던스가 작다면 보폭이 클 거고요. 이것은 ‘어떻게’ 달리느냐의 자세 문제로 연결되는데 달리기 할 때 무릎이나 다리가 아픈 경우 신경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PAI 점수

이렇게 뛰니 PAI 점수가 75점이 추가되었습니다. 미밴드 사용하면서 이 PAI 지수가 나와서 심혈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아요.

동네 구석구석을 모두 탐험하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려봐야겠습니다. 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