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초기 확산당시 세계 각국이 취했던 방역대책에 대해 알아본다. 지금 다시봐도 그야말로 요지경 천태만상이 따로없다.
외신보도에서 알 수 있듯 우리나라는 초반부터 해왔던 방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투명하고 신속한, 뭐가 옳은지를 먼저 판단하는 합리적 결정을 하면서 결국은 잡을거라고 내다봤다.
세계각국 방역대책 비교 – 한국
너를 확진시켜서 치료해버리겠어
대표적으로 한국이 취한 방역방법이다. 가만 냅두질 않고 끝까지 추적해서 검사하고 확진받으면 국가가 치료를 하고 있다.
이 그래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빨간색 선으로 표시된 확진율이다. 진단키트로 검사를 했는데 확진판정을 받는 비율이다. 코로나 사태에서 그 나라가 현재 어떤 상황인지 나는 이 확진율 하나가 모든 것을 말해준다고 본다.
보면 2/19~2/20 시점에 대구에서 집단발병이 시작되었고 이어서 신천지가 원흉이라는 것이 밝혀지면서 약 2~3주간 집중적으로 색출해서 검사하고 방역하는 작업이 이루어졌다. 이 때 확진율 그래프가 급증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게 무슨 의미일까?
이미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들이 많이 퍼져있는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을 검사했다는 뜻이다. 그러니 그 중에서 확진판정 받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지. 아니라면 대부분 감기나 독감의 유사증상으로 검사를 받는 사람이 대부분이라 확진율은 낮아진다.
전세계에서 극찬하는 한국의 모범 방역사례가 바로 이것이다. 한두명씩 나오던 집단으로 나오던 미친듯이 쥐잡듯이 뒤져서 몽땅 검사하고 격리치료를 해서 더이상 전파되는 사슬을 결국에는 끊어낸 것이다. 이 전파사슬을 초반에 못잡고 의료시스템 수용범위를 넘어서면 패닉이 된다.
세계각국 방역대책 비교 – 미국
그까이꺼 별거아니야 믿다가 별거된 사례
현재 코로나19가 퍼져서 가장 고통받고 있는 미국이 그렇다. 특히 트럼프는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계속 문제없다는 식의 발언으로 무마했는데, 그러다가 이미 확진자가 대거 퍼진 상태에서 뒤늦게 부랴부랴 자택격리 조치를 취했다.
전염병 방역은 무조건 초반 대응이 중요하다.
예전에 했던 전염병 주식회사라는 게임이 현실에서 너무 똑같이 나타나서 섬찟하지만… (게다가 게임에서는 전염병의 입장에서 전인류를 죽이는게 목적이었으니;;) 그 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도 있다.
바이러스가 인류에게 최대한 큰 타격을 주는 조건이 무엇인지이다. 생각해보자 어떻게 하면 사람사회가 전염병에 가장 큰 타격을 받을지. 감염력이 높고, 잠복기가 길고, 치명률이 높을 것. 이 세가지가 인류 멸망에 가까운 대재앙을 불러오는 바이러스의 조건이다.
코로나19의 경우 치명률이 인류멸망할 정도로 높은건 아니지만, 꽤나 긴 잠복기와 무증상 감염도 될 정도로 높은 감염력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이 사태가 매우 장기화되고 타격이 엄청나게 커지는 것이다.
이런 바이러스에 대응하려면 어딘가에서 발생했다는게 감지됨과 동시에 정말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고 접촉자 격리를 통해 추가전파를 차단하는 수밖에는 없다. 초기 대응의 중요성은 말하면 입만 아프다.
세계각국 방역대책 비교 – 일본
감염자를 없애려면 검사를 안하면 된다? 모든 코로나19 대처방식중에 가장 황당한 케이스이다.
올해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있던 일본 아베정부는 어떻게든 코로나19를 무마시키고 올림픽을 강행하려 했으나 오히려 캐나다 영국 등 다른 나라들이 먼저 불참을 선언하기 시작하면서 그제사 뒤늦게 올림픽 연기를 선언했다.
그동안 코로나19 검사 자체를 하지 않아서 확진자 수가 이상하리만치 적었던 일본인데, 올림픽 취소발표가 난 직후부터 다른 나라들과 비슷하게 확진자 증가율이 높아지고 있다. 즉 그동안에는 일부로 검사를 안해서 코로나19 통계수치가 안뜨도록 만들었다는 얘기이지.
이건 조작이라고 하기도 뭐하고 뭐라고 해야하나… 술래잡기하는데 땅바닥에 얼굴을 파묻고 나 안보이지? 하는것과도 같은 바보짓이 아닌가. 검사도 안하도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동안 국민들 속에서는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이미 엄청나게 감염이 진행된 상태다.
앞으로 가장 눈여겨봐야할 곳이 다음아닌 일본이다.
세계각국 방역대책 비교 – 총살
고조 격리 안지키면 쏴죽이라우 – 북한
격리 위반자 쏴도 좋다 – 필리핀
아니 효과는 확실할거 같은데 체포하고 재판하고 그런거도 없이 즉결처형으로 쏴버리는건 좀 너무하지 않나;;;;
세계각국 방역대책 비교 – 스웨덴
성장통을 이겨내 집단면역을 얻고 신인류로 나아가자
하 진짜… 어떤 개 띨빡 머리에서 나온 아이디어인지. 일본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대놓고 은폐하는 악의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스웨덴 대처법은 정말 멍청하다고 밖에 할 말이 없다.
완치자도 재확진받는 사례가 늘고 있는 마당에 집단 면역이라니 무슨 개똥같은 논리인지? 그냥 그럼 일부로 확진자랑 접촉시켜서 전국민을 다 감염시킨다음에 죽을 사람 죽게 냅두고 살아남은 사람들 항체 가지고 신인류로 살아가면 되겠네???
보건 전문가들이 집단면역이나 백신개발 외에는 막을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다는데, 아니 막는게 아니라 걸리면 죽으니까 일단 몸을 사리는게 당연한거 아니유?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내 머리가 이상한건가 혼란스럽다.
전파가 끊길 정도로 항체 보유자가 많아지려면 어마어마한 숫자가 걸리고 어마어마한 숫자가 죽고난 다음의 일일텐데
이게 4월4일의 모습이란다. 음… 어떻게 되는지 보자 너네도…
현재 추세를 보면 최소 1-2주일은 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일 것 같고, 의료 시스템 붕괴 수준으로 커버가 안되는 감염자가 발생하면 이미 한차례 겪고 꺾인 중국과 한국에서의 모습과 달리 새로운 2차 사태가 터질지도 모르겠다.
특히 이번 코로나19에 필요한 의료장비나 마스크 같은게 구비되어 있지 않은 나라들은 감염도 감염이지만 치료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사망자 발생도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까지 세계적으로 심각해지고 길어질 것까진 정말 몰랐는데… 얼릉 기세가 꺾여서 언제쯤 잡힐지 윤곽이라도 보이길 바란다. 이런 바이러스가 몇년에 한번씩 계속 나온다면 앞으로는 정말 인류의 삶 자체가 달라지고 새로운 산업구조로 개편되어 버릴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