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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생이 굴국, 빈혈과 뼈건강에 좋은 다이어트 건강식

맵찔이인 제게 한국 서민 음식은 죄다 빨간색 매운 것 투성이라 먹을게 너무 없습니다. 요리재료 사려고 둘러보다 보면 일단 안 매운 범주에서 먹을만한 것 찾는게 일이죠. 그러다 오늘 눈에 띈 건강식은 바로 빈혈과 뼈건강, 다이어트 까지 챙겨주는 매생이 굴국입니다.

맛은 어떨지 잘 모르겠지만 몸에 좋은 건강재료 두 가지가 만났습니다. 매생이와 굴의 효능 그리고 어떤 영양 성분들이 들어있는지 먼저 살펴볼게요.

매생이 효능과 영양성분

매생이

매생이의 제철은 겨울인 1월입니다. 매생이가 뭔지 모르는 분도 계실텐데요, 녹조류 식물 중 하나로 미역하고도 비슷한 검녹색을 띄고 있습니다. 다만 한올 한올이 머리카락보다 가는 실같은 형태입니다.

생긴게 이래서 사람에 따라선 식감에 불호일 수 있는데요. 최근들어 엄청난 효능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매생이는 김 양식중에 딸려오는 불청객으로만 여겨졌고 그래서 ‘미운 사위에게 매생잇국 준다‘는 옛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먹다보면 미역, 파래와는 또다른 색다른 맛이고 은근히 달기도 한 별미입니다. 무엇보다 다이어트에도 아주 제격인 식재료랍니다.

매생이의 효능

매생이의 효능을 찾아보면 NASA에서 슈퍼푸드로 선정했다는 기사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이에 대한 팩트체크를 위해 영어 원문을 찾아보려 했지만 끝내 찾지 못했습니다.

아니 언제 어떤 매체에서 발표했는지 출처를 써놔야지 그냥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춰서 나사에서 우주 식량으로 선정했다고만 덜렁 나와있어요. 그리고 다들 그걸 베껴서 재생산한 기사들이고요. 그래서 저는 한국어로 된 뉴스를 무턱대고 믿지 않습니다.

찾아보니 우주 식량으로 각광받는 슈퍼 푸드는 스피룰리나만 나오네요. 뭐 어찌됐건 매생이 자체의 효능이 뛰어난 것은 사실이니까요.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빈혈 방지 : 매생이의 가장 큰 효능은 우유보다 40배 많이 함유된 철분에서 오는 빈혈 방지입니다. 체내에 적혈구를 생성하고 혈액을 통한 산소 공급을 도와줍니다.

다이어트 : 식이섬유질이 많아서 섭취 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다이어트로 식단조절 하시는 분들께 아주 제격이죠. 또 100g당 칼로리가 20kcal도 되지 않는 대표적인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이기도 합니다.

뼈건강 : 풍부한 칼슘이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도 많은데 칼슘도 우유의 5배 함유되어 있습니다. 빈혈 뿐 아니라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피부미용 : 해조류는 공통적으로 타우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체내 에너지 생성으로 원기를 회복하게 해주고, 올레인산, 아스파라긴산 성분에 의해 노폐물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고 해독 작용을 합니다. 이러한 회복 과정을 통해 피부 탄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매생이 영양성분표

  • <100g당>
  • 열량 : 19kcal (탄수화물 73%, 단백질 17%, 지방 10%)
  • 탄수화물 4.1g
  • └ 당류 0.25g
  • 단백질 : 0.92g
  • 지방 : 0.25g
  • └ 포화지방 : 0.108g
  • └ 다불포화지방 : 0.024g
  • └ 불포화지방 : 0.042g
  • 콜레스테롤 : 0mg
  • 식이섬유 : 0.5g
  • 나트륨 : 103mg
  • 칼륨 : 42mg

굴의 효능과 영양성분

굴이 뭔지 모르는 분은 안계실텐데요. 바다속의 우유라고 불리기도 하는 고영양 식품입니다. 특히 아래 영양성분표 보시면 아시겠지만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탄단지 조화에 필수 아미노산까지 들어있어서 그야말로 완전 식품입니다.

스태미너 : 꼬막의 수십배에 달하는 풍부한 아연이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늘려주고, 시력 노화와 백내장 야맹증 등을 늦춰줍니다. 아연 외에도 남성 기능의 성분으로 알려진 아르기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정력에 도움을 준다고 인식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굴과 생식력 관계없다는 연구결과 또한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피부미용 : 동의보감에 언급되어 있을 정도로 피부미용은 예로부터 알려진 굴의 효능입니다. 바다에서 나는 음식 중에 가장 귀하며, 안색을 좋게 만들고 피부를 곱게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타우린, 항산화 물질, 비타민, 무기질, 셀레늄, 미네랄 등 미량 영양성분이 들어 있어서 체내 해독과 정화 작용을 해주는 것입니다. 피부가 맑고 부드럽게 좋아지려면 어떻게 해야되죠? 건강한 음식을 먹고 잘 자고 몸 속부터 깨끗하게 하는게 기본이죠. 그 과정에 굴이 큰 도움을 줍니다.

굴 영양성분표

  • <100g당>
  • 열량 : 81kcal (탄수화물 25%, 단백질 48%, 지방 26%)
  • 탄수화물 4.95g
  • 단백질 : 9.45g
  • 지방 : 2.3g
  • └ 포화지방 : 0.51g
  • └ 다불포화지방 : 0.894g
  • └ 불포화지방 : 0.358g
  • 콜레스테롤 : 50mg
  • 식이섬유 : 0g
  • 나트륨 : 106mg
  • 칼륨 : 168mg

매생이 굴국 요리법

이런 건강식품 매생이와 굴 두가지가 들어가는 매생이 굴국 요리를 해먹었습니다.

매생이 굴국 밀키트

아 물론 직접 장봐서 해먹은 것은 아니고요. 매생이 굴국 밀키트가 워낙 잘나와있어서 한팩 주문해서 설명서만 보고 따라하면 15분이면 어떤 요리든 뚝딱 가능한 세상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굴은 겨울 제철음식입니다. 겨울철 수산물 섭취시 잘못하면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음 방법에 따라 조리하시면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 노약자는 생굴로 섭취하는 것을 피할 것
  • 가열을 하면 노로 바이러스 사멸 가능
  • 찜이나 전, 국밥 등 가열 조리를 해서 섭취할 것
  • 굴 중심온도 85도 이상에서 1분 이상 익기

매생이 굴국 요리순서

매생이 굴국 요리법

1) 굴, 매생이 이물질을 없애고 소금물에 헹군 뒤 물기를 빼주세요.

2) 다시팩을 넣고 육수를 우려서 끓입니다.

3) 참기름 넣고 다진마늘을 볶다가 씻어놓은 굴을 같이 넣는다.

4) 육수를 부어 끓으면 물기 뺀 매생이를 투척한다.

5) 소금과 간장으로 간을 하면 끝입니다.

매생이 굴국 요리법

물기가 빠진 매생이는 이렇게 무슨 떡반죽처럼 되어버리는군요. 집 냉장고에 있던 두부도 썰어서 넣어주었습니다. 비쥬얼이 미역국하고 비슷해서 왠지 두부도 잘어울릴 것 같았는데 역시 잘 어울리네요.

다 끓으면 국간장하고 소금 살짝 넣어주면서 간을 보면 됩니다. 구수~하게 우러난 매생이 굴국을 밀키트로 쉽게 완성했습니다.

끓여낸 매생이 굴국 드실 때 섬유처럼 뭉쳐서 자칫하면 뜨거운 국물에 입을 델 수 있으니 조심히 후후 불어서 드셔야 합니다. 남도 지방에서는 미운 사위에게 매생이국 준다는 속담이 나온 유래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충분히 식히지 않고 먹다가 입을 데는 일이 많았던 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매생이와 굴의 효능,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고 모유수유하는 아내에게 건강식 매생이 굴국을 만들어 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