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점 3만개 박힌 영양제는?➔ X

고기 기름양 부위별, 요리방식별 정리

우리가 자주먹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의 부위별 기름양은 어떻게 될까? 또 요리 방식별로 기름 포함량이 얼마나 달라질까? 기름이 이정도나 들어간다는 것을 알면 매일 고지방 육류 섭취가 조금은 꺼려질것이다.

강북삼성병원에 검사 받으러 갔는데 벽에 붙어있던 안내문이 인상깊다.

생고기 부위별 기름함유양

고기 기름양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으로 100g 기준일 때 각각 부위별로 기름 함유량이 비교되어 있다.

소고기

갈비와 등심이 기름양이 많고, 안심과 사태가 기름기가 적다.
갈비 40.7g 
등심 31.7g 
양지 12.2g
안심 6.3g
사태 4.7g

돼지고기

단연 삼겹살이 압도적인 기름양을 가지고 있다. 소 안심은 기름기가 적은데 반해 돼지안심은 기름기가 꽤 많은 편.
삼겹살 26.3g
사태 2.8g
등심 3.8g
갈비 13.3g
안심 13.2g

닭고기

전반적으로 기름양이 적다. 특히 가슴살은 껍질을 제거하면 기름이 제로이다.
닭가슴살 껍질포함시 13.7g
닭다리살 껍질제거시 0g (???) 닭가슴살 포화지방 함유량은 1g으로 기름이 완전히 제로일 리는 없을텐데 저 전시물에 스티커 부착이 안된 것 같다. 껍질제거후 찌거나 삶아먹으면 지방 기름기 거의없는 것은 맞음
닭다리 껍질포함시 12.3g

운동할 때 단백질 보충용으로 닭가슴살을 먹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단백질 함량이 많아서 먹는다고 알고 있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이 이유 때문이다.

단순히 단백질만 많이 먹기 위해서라면 소고기나 돼지고기 부위중에 닭가슴살을 능가하는 것들이 있고, 또는 해산물 중에도 동등한 단백질을 함유한 것들이 있다. 그중에 지방 함량은 닭가슴살이 제로에 가까워 가장 우수하다. 

즉, 단백질은 먹어주어야 하는데 지방이 같이 많이 들어가면 살도 찌니까 지방은 적게 섭취하려고 닭가슴살을 먹는다고 보면 된다.

고기 요리시의 기름양

고기요리 기름양

이번에는 요리 방식별로 기름함유가 달라지는 정도를 표시하였다. 시약병에 기름을 담아놓으니 한눈에 직관적으로 들어온다. 100g당 얼마라고 해도 와닿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보니 마치 저 기름이 몸속에 들어와 혈관 막히는 느낌도 들어서 매우 거북하다.

닭고기살 삶은것 2.6g
닭고기살 구운것 6.6g
☢️ 닭고기살 튀긴것 17.3g
돼지고기 목살 삶은것 1.6g
돼지고기 삼겹살 삶은것 4.7g
☢️ 돼지고기 등심 튀긴것 39.9g
☢️ 돼지고기 베이컨 구운것 41.8g
☢️ 돼지고기 비엔나소시지 24.4g
☢️ 돼지고기 냉동돈까스 38.2g
소고기 사태 삶은것 3.8g
소고기 등심 구운것 8.7g
☢️ 소고기 등심 튀긴것 35.9g

뭐가됐든 튀기는 것 만으로도 기름 함유량이 엄청 많아진다. 이건 직접 요리를 해보면 알 수 있다.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자작하게 부은 뒤 살짝 잠기도록 돈까스나 생선까스를 익혀보면, 기름이 튀김옷에 흡수되면서 거의 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요리를 위해 뿌린 기름이 대부분 튀김옷에 들어가서 다시 그게 입으로 들어오는 것이다.

과도한 기름 섭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닭가슴살과 비슷한 수준으로 저지방으로 섭취할 수 있는 것은 돼지 목살 삶아먹는거 정도가 있겠다. 여기서 지방 뭉쳐있는 부위 떼어내주고 먹는다면 단백질 보충용으로 닭가슴살만 먹기 지겨울 때 대용으로 한번씩 먹어주기에 적당하다.

저 기름 함유량은 지방으로 구분하면 포화지방산 불포화지방산으로 나눠서 볼 수 있을텐데,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더 많다고 돼지고기가 소고기보다 좋다는 해묵은 논쟁도 있다.

하지만 아예 소고기 안먹고 돼지고기만 먹는 사람도 없을거고, 반대의 경우도 없을 터이므로 무의미한 논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이어트나 운동을 할 때는 그냥 고기를 적당히 먹는게 가장 좋다.

돼지고기 소고기 어떤 고기를 먹느냐보다 지방이 적은 부위를 삶아서 먹는 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는 제일이다.